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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자료
Solidarity for LGBT Human Rights of Korea
[필독] 자료사용에 관하여 주의 사항 동인련 자료와 관련하여 본 자료는 동인련 편집팀이 신입교육자료로 준비한 것입니다. 이에 관한 저작권은 동성애자 인권연대에 있으며, 누구나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사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1. 과제물 제출을 위해 본 자료에 출처를 밝히지 않고 그대로 배껴쓰는 행위. 2. 출처를 밝히지 않고 토론회 및 세미나에 인용문구를 그대로 사용하는 행위. 3. 일간지 및 언론기관(학보사, 교지 등) 기자들이 동성애 관련 기사를 쓸때 인용문구를 첨부하지 않고 마치 자신이 쓴것 처럼 보도하는 행위. 자료를 퍼가실때는 사용목적과 함께 동인련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참고자료] 불교는 동성애 문제를 어떻게 볼것인가-(동성애적 행위와 불교문화속의 동성애) 3. 동성애적 행위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만일 어떤 승려가 자신의 성기를 가지고 어떠한 사물이건 사람이건 구멍에 삽입하게 된다면 사원의 규율에 따라 그를 교단에서 축출하게 된다. 그 외에 여성이나 빤다까 또는 남자와 함께 관능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비교적 덜 엄격하게 취급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단에서 추방될 소지가 있는 그러한 행위들을 막기 위해 많은 규율들이 만들어졌다. 승려에게 있어 자위행위는 중대한 과실이며 이 행위는 다른 사람들에게 정액을 쏟는 일을 포함한다.46) 즉 비구가 행자에게 자신의 몸에 사정하도록 하거나, 잠자고 있는 행자에게 사정하는 행위가 여기에 해당하는데,47) 이것을 동성연애적 행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성적 불만으로 고통받는’ 비구니가 ‘스킨쉽을 즐기는’ 자와 더불어 각자의 성기를 자신들의 손바닥이나 그 외의 도구로 문지르는 것은 훨씬 경미한 과오에 해당한다.48) 또한 한 침대에 두 비구니가 함께 누워 있는 것도 참회해야 할 과오에 해당하는데49) 잠재적인 동성애적 행위를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50) 46) Vin. Ⅲ. 113. 47) Vin. Ⅲ. 117. 48) Vin. Ⅳ. 260∼261. 49) Vin. Ⅳ. 288∼289. 50) Wijayaratna, M., 1990, Buddhist Monastic Life: According to the Texts of the Therava?a Tradi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95. 비구들이 같은 그릇으로 먹거나 한 침상을 쓰는 것도 경미한 과실에 해당하는데,51) 이것은 여성들에 의해 타락한 비구들이 행하는 관능적인 행위로 규정되고 있다.52) 마지막으로 《앙굿타라 니카야(An?uttara Nika?a)》 Ⅲ.270에서 부처님은 한 비구가 다른 비구를 대할 때, 지나치게 헌신적인 ‘친애’로써 대하면 안 된다고 말씀하시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 비구는 다른 승가의 구성원을 존경하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비구에게서 법을 구하려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췰링은 이것을 다른 비구들에 대해서 ‘동성연애적 감정’이 생기는 것을 경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했다.53) 51) Vin. Ⅱ. p.124. 52) Vin. Ⅱ. p.10. 53) Zwilling, L., ibid, p.208. 이러한 모든 사례들 가운데, 동성연애적 행위들이나 그러한 감정과 관계 있는 규율들은 단지 비구와 비구니가 표현할 수 있는 성적 표현의 발로를 가능한 한 감소시키는 데 그 목적의 일단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동성애는 특별한 어떤 비난 그 자체를 위해서 거론되지 않는다. 따라서 췰링이 “인도불교 문헌에서 동성애적 행위가 거론될 때는, 그것이 거의 이성애적 행위와 비교할 만큼의 수준으로 인식되었다.”고 말한 것은, 당시 사원의 상황을 정확히 읽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54) 54) Zwilling, L., ibid, p.209. 그러나 존 존스(John G. Jones)가 말한 바처럼, 율장에서 비구 비구니의 동성애적 관계를 이성애적 관계보다 더 관대하게 보았鳴?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55) 그가 이렇게 본 것은 율장이 동성애적 행위보다 이성애적 행위에 대해 더 많이 언급했고, 이것은 동성애적 관계가 아이들을 출산할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하지만 이성애적 행위에 훨씬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던 것은 단순히 그것이 훨씬 일반적인 경우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더구나 만일 아기가 생기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어떤 비구가 한 남자와 성교를 갖는 것이 묵인할 만한 것이 된다면 빤다까가 수계를 받지 못한다는 것은 적절한 규정이 아닐 것이다. 55) Jones, J. G., 1979, Tales and Teachings of the Buddha: The Ja?aka Stories in Relation to the Pali Canon, London, George Allen & Unwin. p.79. 재가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동성애적 감정이나 행위들에 대해서는 이성애와 동성애에 대한 반대의 입장이 공정하지 못하다. 호세 카비존(Jose Cabez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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