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한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를 만들기 위한 시작!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이하 행성인)는 회원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기반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오가고 부딪히는 곳이기에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있기도 합니다. 원치 않게 정체성이 밝혀져 곤란한 경우가 생기거나, 소수자 비하적인 욕설을 듣게 된다거나, 나이가 적다는 이유로 반말로 훈계를 듣게 된다거나, 특정한 정체성에 대한 무시와 조롱을 한다거나, 원치않는 스킨쉽을 강요당하는 일들이 행성인에서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들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더 많은 변화들을 만들기 위해 행성인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고민해보았습니다.

 

-       평등한 행성인을 만들기 위한 약속을 만들었습니다. 사무실에 부착해놓고,  행성인의 공식적인 행사 시작 전에는 이 약속들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행성인의 공식적인 행사에서 불편한 일이 생겼으나, 직접 해결하기 어려울 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담당자를 정하고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들 하지만, 인권운동을 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변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합니다. 성소수자 인권을 주장하기 위해 행성인을 찾아 다양한 소수자들의 이야기를 접하고 생각이 바뀔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소수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꺼낼 수 있는 공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평등한 관계에서 불편함을 이야기하고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면 좋겠지만 갈등과 부딪힘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만 이러한 일들이 더 많은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약속은 토론을 통해 언제나 변경 가능합니다.

 

 

 

-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에서 모임을 갖도록 노력합시다.

   (휠체어 이용 장애인, 청소년, 채식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모임 공간에 신경을 씁시다)

 

- 처음 보는 사이에는 나이에 관계없이 서로 존댓말을 사용하고, 

   말을 놓을지 여부는 상대에게 먼저 물어보고 정합시다.

 

- 내가 누구인지는 본인이 제일 잘 압니다. 상대방의 정체성을 존중합시다.

   (성별을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상대방의 성별정체성과 성적지향을 존중합시다)

 

- OO다워야 하는 건 이제 그만.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입시다. 

 

- 정체성을 어디까지 공개해도 괜찮은지 묻고, 원치 않은 공개를 피합시다.  

 

- 소수자(여성/장애/질병/나이/인종)비하적인 언어는 사용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 불편한 것을 표현하는 건 분위기를 망치는 일이 아닙니다. 

  불편한 것이 있다면 그때 그때 표현하고 신뢰 속에서 함께 소통하며 해결합시다. 

  이를 위해 불편한 것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먼저 만듭시다. 

 

- 원치 않는 신체접촉과 성희롱을 하지 맙시다.

 

- 모임에 새로 온 사람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함께 어울립시다.



 (2016년 개정)